2024년 암흑물질 비밀 풀릴까?

인류는 우리가 살고있는 우주의 비밀을 풀기 위해서 많은 연구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 노력에 따라 인류는 우주가 한 점에서 폭발해 시작했다는 빅뱅이론을 기반으로 한 ΛCDM 모형을 만들어냈습니다.
우주가 한 점에서 시작됐다. 참 믿기 힘들지만 현재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빅뱅이론에서 풀리지 않는 것들이 생겨납니다.
인류는 천문 관측을 통해 우주가 점점 팽창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리고 이는 빅뱅 당시의 힘이 팽창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순간에는 힘이 약해지고 중력에 의해 우주가 다시 한 점으로 수축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연구결과 우주의 팽창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었습니다.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있었던 것인데요. 이 가속팽창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상의 에너지가 암흑에너지 입니다.
또한 우주에는 중력을 통해 존재하는 것은 유추할 수 있지만 관측되지 않는 암흑물질이 존재합니다.
우주에 천체 등을 이루는 물질은 우주 전체에 5% 가량을 차지합니다. 즉 인류는 아직 우주의 5%밖에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인류는 전체 95%를 차지하는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를 찾기위해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4년 암흑물질의 후보물질 중 하나인 엑시온(axion)을 탐지하기 위한 실험 결과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엑시온은 태양에서 방출되 빛으로 변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민감한 도구와 강력한 자기장을 필요로해 아직까지는 실험으로 관측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 독일에서는 태양의 중심을 추적하며 엑시온이 광자로 변환되는 현상을 포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2024년 암흑물질의 비밀 일부가 풀려 인류의 시야가 더욱 넓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